본문바로가기

커뮤니티

노동자 권익신장 / 선진적 노동문화 / 공고한 단결력

1. 철도노조 '준법투쟁' 열흘만에 중단...14일 총파업 전망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준법투쟁에 돌입한 지난 24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 전광판에 일부 열차 운행 중지 및 지연 안내문이 나오고 있다. 2023.09.04. km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준법투쟁에 돌입한 지난 24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 전광판에 일부 열차 운행 중지 및 지연 안내문이 나오고 있다. 2023.09.04. kmn@newsis.com


(출처 : 철도노조 '준법투쟁' 열흘만에 중단…14일 총파업 전망)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2. 추석 기차 어떻게 되나…철도노조 파업 돌입 수순

철도노조가 파업에 나서는 이유는 철도 민영화 저지입니다. 철도노조는 정부가 SRT노선 분할을 통해 이른바 쪼개기 민영화에 나섰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정부는 당장 다음 달부터 수서발-부산행 SRT를 줄이고 전라ㆍ동해ㆍ경전선 노선을 확대합니다.
철도노조는 전라ㆍ동해ㆍ경전선 구간에 KTX를 투입하지 않고 SRT를 투입하는 것은 민영화를 위한 포석이라는 주장인데요.
정부가 코레일의 공적 역할을 축소하고 민영사인 SRT의 역할을 강화하게 한다는 겁니다.
철도노조는 지난 24일부터 작업규정과 휴식시간을 준수하고 휴일·초과 근무를 하지 않는 준법투쟁을 하고 있는데요.
내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를 걸쳐, 총파업 돌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하내용 출처참고>

(출처 : 추석 기차 어떻게 되나...철도노조 파업 돌입 수순 / SBS비즈)

3. 철도노조, 9월 중순 파업 유력…“수서행 KTX 운행하라”

전국철도노동조합이 4년 만에 파업에 나서기 위한 절차를 시작했다.

철도노조는 30일 오후 “쟁의행위찬반투표 결과 64.4% 찬성으로 쟁의행위(파업)가 가결됐다”고 밝혔다. 파업에 돌입하기 위한 요건의 하나인 ‘조합원 동의’를 얻었다는 의미다. 28~30일 사흘 동안 진행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 조합원 1만9825명(전체 조합원의 90.4%)이 참여해 1만2768명이 동의했다.

철도노조는 다음 달 1일까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확대 쟁의대책위원회 등을 거쳐 파업 시행 여부와 일정을 확정하는데, 9월 중순 파업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 파업은 2019년 11월, 케이티엑스(KTX)와 에스아르티(SRT) 통합을 요구하며 벌인 닷새 동안의 파업 이후 4년 만이다.

철도노조는 이날 지금은 SRT만 다니는 수서-부산 노선에 KTX를 투입하는 ‘수서행 KTX 운행’을 요구했다. SR가 다음 달부터 한정된 SRT 열차로 노선만 확충하는 탓에 원래 있던 수서~부산 노선 좌석이 하루 4100석씩 줄기 때문이다. 이 노선에 KTX 열차를 도입해 시민 불편을 해소하자는 게 노조 쪽 주장이다. 철도노조는 이를 통해 KTX와 SRT의 분할과 민영화 흐름 또한 늦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는 부산∼수서 열차를 줄이지 않고 다른 노선에 더 많은 열차를 투입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국토부가 진정으로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을 바란다면 부산∼수서 열차를 줄여 다른 노선에 투입할 게 아니라 수서행 KTX를 운행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다”라고 밝혔다.


SITEMAP